1. 비만은 절대 노노
성조숙증 아이의 80%가 비만일 정도로 소아비만은 성조숙증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특히 인체의 체지방량이 많아질수록 여성호르몬 합성량은 많아지게 되어 신체의 성숙이 빨리 나타나는 결과를 초래한다. 즉, 키는 충분히 자라지 않았는데도 신체의 변화는 빨리 나타나 최종 키를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타나게 되므로 비만은 절대로 노노!

2. 일주일 세 번 하루 30분 이상 운동을 하자.
적절한 운동은 비만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한다. 어린 나이에 운동을 시작한 수영선수나 달리기 선수는 다른 아이들에 비해 초경 연령이 2년 정도 늦어지는 것처럼 꾸준한 운동은 2차성징의 조기 발현을 억제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비만인자를 파괴하고 성장호르몬을 촉진하려면 최소 30분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해줘야한다는 것이다.

3.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자.
지나친 동물성 지방의 섭취는 비만을 유발하고 내분비 활동을 교란한다. 뿐만아니라 사육한 고기 중에는 성장촉진제나 항생제,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성분들은 2차성징을 조기 발현시키며 각종 암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주로 지방층에 침착되어 있으므로 특히 지방층의 섭취를 피한다.

4. 환경호르몬 절대 노노
성조숙증이 현대에 들어서 더욱 문제가 된 것은 바로 이 환경호르몬의 악영향 때문이다.
환경호르몬은 남녀를 떠나서 신체의 호르몬에 악영향을 끼치는데 특히 여성에 있어 에스트로겐 리셉터와 결합하는 환경호르몬이 많아 조기 초경과 성조숙증을 야기한다. 또한 극심한 생리통, 생리기간의 연장, 남자의 여성형 유방, 면역기능 저하 등을 일으킨다.
누구나 다 알겠지만 환경호르몬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인스턴트 음식을 삼가고, 플라스틱 용기의 사용을 줄인다. 특히 성장기의 아이나 청소년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컵라면, 햄버거, 피자등의 인스턴트 음식에 이러한 환경호르몬이 많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이다.
잎 채소나 과일은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먹는다. 소각 등으로 인하여 환경호르몬이 발생 되므로 쓰레기를 줄이고, 우리의 생활 환경은 토양과 대기의 오염을 막는다. 화장품, 비누, 세제, 농약 등 화학물질의 사용을 최소한으로 하고 친환경 제품을 사용한다.

5. 좋은 가정 환경이 중요하다.
좋은 가정환경과 정신적인 명랑성은 초경을 빨리 오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어느 연구결과에 의하면 어머니가 우울증 등 정서장애를 앓은 경력이 있는 경우 사춘기가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왔으며 어머니의 재혼으로 어렸을 때 의붓아버지가 생긴 경우에도 사춘기가 빨라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인류의 여자 조상들이 적대적인 환경 등 미래가 불확실한 가운데 살던 때에는 육체적인 성숙속도를 빠르게 해 일찍 생식능력을 갖는 것이 번식에 더 유리했기 때문에 지금도 여성들이 스트레스 상황에서 사춘기가 빨라진다는 것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6. TV, 컴퓨터나 인터넷을 통한 성적 자극으로부터 멀리하자.
이탈리아 플로렌스 대학 병원의 살티 교수의 통계에 따르면 12 ~ 16세 초등학교 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TV의 과잉 시청이 체내 멜라토닌 호르몬의 균형을 깨 사춘기를 앞당기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살티 교수는 부모 동의하에 1주일 동안 조사대상 어린이들의 TV 및 컴퓨터, 비디오게임의 시청을 금지한 결과 이들에게서 멜라토닌 호르몬이 30%나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멜라토닌은 어린이들의 성적 성숙을 늦추는 사춘기의 조기 발현을 억제하는 호르몬이다.
또한 각계의 통계와 조사에 의해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통한 자극적인 영상과 음향들이 실제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성조숙증을 유발하며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제 자녀의 성장에 악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7. 적절한 한방치료로 성조숙증을 예방하고 치료하자.
한방의 성조숙증 치료는 몸의 음양, 기혈의 균형을 맞쳐주는 체질개선을 하면 자연스럽게 2차성징이 진행되게 할 수 있으며 그 시기를 자연스럽게 늦출 수 있다.  하지만 억지로 외부에서 성장호르몬의 투입이나 성호르몬의 발생억제등을 통해 2차성징 시기를 조절하는 것은 안된다.
특히나 초기 성조숙증의 한방 치료의 경우 그효과가 매우 좋은 편이므로 만약 자녀가 성조숙증이 의심되거나 징후가 보인다면 가까운 키우미한의원의 분원이나 주변의 산방성장클리닉을 찾는 것이 좋다.
또한 가정에서 성조숙증을 예방하는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의이인’과 ‘모려’ 등은 지방흡수를 억제하며 환경호르몬의 흡착 효과를 보여 환경호르몬을 체내밖으로 배출하며 지구자, 인진, 오미자 등 간을 좋게 하는 약은 간에서 호르몬 분해 능력을 향상하여 불필요한 성호르몬의 과다 작용을 억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