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아동들은 충동적이고 산만한 행동 때문에 야단이나 꾸중과 같은 부정적인 얘기를 자주 듣게 된다. 따라서 주변에서 말 안 듣는 아이나 문제아로 평가되고, 스스로도 자신을 나쁜 아이, 뭐든지 잘 못하는 아이로 생각하게 된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아이는 더욱 자신감이 없어진다. 주의집중 결함이나 충동성 때문에 또래 관계가 힘들게 되고 또래에게 따돌림을 당하기도 한다. 또 학습 능력이 떨어지고, 여러 가지 행동 문제를 보일 수도 있다. 따라서 부모를 포함한 가족, 학교의 선생님이 교육을 통해 치료적인 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 ADHD 부모가 지켜야할 사항

▲ 아이에게 도움되는 양육방식을 찾아 실천한다
ADHD 아동은 정상 아동보다 여러 행동에서 문제를 가진다는 것을 인정한다. 음식을 다 먹지 않아도 식탁을 떠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숙제를 제대로 하는지 인내심을 갖고 계속 지도한다. ADHD 아동에게는 집단 스포츠보다는 수영, 스키, 골프 등 개별적인 스포츠가 적합하다. 또한 ADHD 아동은 시각 반응이 큰 경향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자료들을 활용해 아이에게 규칙을 가르친다.

▲ 아이가 즐겁게 여기는 것들을 찾는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를 다루는 데만 붙잡혀 있어 아이가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데 인색한 경향이 있다. 운동, 요리, 그림 그리기 등 아이의 긍정적인 면들을 찾아내 자주 칭찬하고, 그것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준다.

▲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더 잘하는 것을 개발시켜준다
ADHD 아동은 정상 아동만큼 친구들이나 학교 교사들과 좋은 관계를 경험하지 못한다. 때문에 춤, 운동, 우표 수집 등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을 한 가지 이상 개발하도록 돕는다.

▲ ADHD 아동은 부모가 기대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음을 인정한다
부모가 분노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어떤 일정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고 부모가 믿는 대로 아이가 행동하지 않기 때문. 하지만 ADHD 아동은 부모가 바라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 부모 자신을 통제한다
ADHD 자녀를 둔 많은 부모들이 분노감과 우울증 등을 호소한다. 아픈 부모는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친다. 부모 스스로 ADHD 자녀를 키우면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

▲ 부부가 서로 지지하고 북돋워준다
많은 아빠들이 아이의 문제를 인정하지 않고 설사 인정하더라도 치료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 하지만 부부가 협력하지 않는다면 아이 상태를 호전시키기 어렵다. 병원 진료나 부모 상담 프로그램 등에 남편이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함으로써 양육에 대해 부부 협력을 강화한다.

▲ 학교 교사를 협조자로 만든다
많은 아이들을 책임지고 있어 ADHD 아동에게 많은 신경을 쏟기 어려운 학교 교사의 입장을 이해한다. 아이가 학교에서 잘 지내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가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기꺼이 돕는다. 일부 학교에는 사회복지사가 있어 아이들의 문제 해결을 돕고 있다. 사회복지사에게도 도움을 청한다.

▲ 아이의 친구 관계를 돕는다
아이가 친구들과 잘 지내는 것은 청소년 및 성인이 돼서도 주변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지 예측하는 중요한 요소다. 때문에 아이가 친구와 우정을 쌓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다.

▲ 다른 자녀를 배려한다
엄마가 ADHD 자녀에게 쏟아야 하는 시간은 엄청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자녀들을 돌볼 시간이 늘 부족하다. 이 때문에 다른 자녀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 때문에 이런 박탈감을 보상해주기 위해서 별도로 상도 주고 칭찬도 많이 해준다.

▲ 지지집단이나 자조모임에 참여한다
어려움을 공유하고 협력할 수 있는 지지집단이나 자조모임에 참여해 자신의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스트레스나 여가 관리 프로그램을 함께 만들어본다.